우리가 사람들의 차이를 이해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가 심리검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심리검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심리학 전문가들의 필독서!
인간의 발달과 성격, 학습과 진로, 부부관계, 의사소통, 그리고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심리검사 영역을 총망라한 대표적 이론서이면서 해설서이다. 구체적인 심리검사를 기초로 해서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깊이 있게 설명한 역작!
이 책에서 소개하는 심리검사를 직접 해보고 그 결과를 이 설명서를 참고해서 해석해 보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제대로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함께 개선해야 할 점들 그리고 진로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심리진단의 요구와 활용분야가 다양해진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진단검사의 각 영역별 심리 이론과 이의 실제 활용을 위한 기본서!
심리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집필된 책으로 각 영역별로 대표적인 심리 이론과 진단척도 및 활용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총 5부 16장으로 구성,
제1부는 인간의 발달과 심리적인 특성을 광범위하게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
제2부는 인간의 심리적 구성 중 가장 보편적인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으로 구성
제3부는 교육 세션으로 자녀교육을 위한 학습과 적성의 진단과 자녀의 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이론들로 구성
제4부는 인간관계 중 가장 중요하고 친밀한 관계인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
제5부는 전 연령에서 보편적으로 느끼는 인간의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
아울러 각 장에서는 의사소통, 정서, 정신보건 등을 이해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심리검사의 이해방법과 애니어그램, 이고그램, DISC 검사 등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특정 심리검사들의 활용과 이해를 위한 내용도 다루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실용전문가, 준전문가, 교육이나 휴먼서비스 분야 종사자뿐 아니라 학부모와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심리 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고 관련 이론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날 한국의 심리검사 서비스 수준은 매우 높아 여러 영역에 걸쳐 다양한 진단검사가 보급되어 있다. 학교에서는 주로 학기 초 대량 지필검사의 형태로 심리검사가 매년 실시되고 있고, 민간 영역에서도 주로 교육 분야의 피험자 심리구성 파악을 위한 학습, 진로 등의 진단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심리상담소에서는 개인의 정서와 정신보건의 진단을 위한 검사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심리검사는 영역별로 측정목적과 요인들이 다르며 각각 해당 영역의 심리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심리학 전공과정에서는 각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다루지만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실무 전문가들은 스스로 공부하거나 검사기관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 이론을 습득해왔다. 체계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아울러 이러한 어려움은 심리검사의 대중적 활용과 확산이라는 측면에서 큰 장애물이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본 교재는 이렇게 심리진단의 요구와 활용분야가 다양해진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진단검사의 각 영역별 심리 이론과 이의 실제 활용을 위한 기본기를 심리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집필된 책이다. 각 영역별로 대표적인 심리 이론과 진단척도 및 활용가이드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총 5부 16장으로 구성된 본 교재에서 제1부는 인간의 발달과 심리적인 특성을 광범위하게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제2부는 인간의 심리적 구성 중 가장 보편적인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으로 구성하였다. 3부는 교육 세션으로 자녀교육을 위한 학습과 적성의 진단과 자녀의 지도를 위한 부모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이론들이며 4부는 인간관계 중 가장 중요하고 친밀한 관계인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전 연령에서 보편적으로 느끼는 인간의 스트레스에 대한 내용을 첨가하였다. 아울러 각 장에서는 의사소통, 정서, 정신보건 등을 이해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심리검사의 이해방법과 애니어그램, 이고그램, DISC 검사 등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특정 심리검사들의 활용과 이해를 위한 내용도 다루고자 하였다.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의 실용전문가, 준전문가, 교육이나 휴먼서비스 분야 종사자 뿐 아니라 학부모와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심리 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추고 관련 이론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교재는 대만의 파트너 회사인 T.E.I(trillionaire enlightenment inspiration)를 통해 대만, 중국, 홍콩 등 중화권에도 번역되어 광범위하게 사용될 예정이다. 해외의 파트너사 및 사용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끝으로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많은 도움을 아낌없이 제공해주신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연구진과 교재 집필진, 편집진 등 도와주신 분들에게 무한한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Ⅰ부 발달과 인간의 심리적 특성
1장 아동과 청소년 발달 11
1. 아동 발달의 정의와 특성 11 | 2. 청소년 발달의 정의와 특성 13
3. 아동 및 청소년 발달이론 15 | 3. RS-발달검사(아동용 및 청소년용) 20 | 4. 결론 31
2장 성인기 발달 33
1. 성인기 발달에 대한 정의 33 | 2. 성인기 발달 연구 36
3. RS-발달검사(성인용)의 척도 41 | 4. 결론 55
Ⅱ부 성격과 개인차 심리학
3장 성격에 대한 이론적 접근 59
1. 성격에 대한 정의 59 | 2. 성격에 대한 이론 60 | 3. 결론 71
4장 Cattell의 16 성격 요인(16PF) 73
1. Cattell의 이론적 입장 73 | 2. Cattell의 16PF 76
3. 16PF에 근거한 5개 이차 요인별 특징 99 | 4. 결론 101
5장 디스크(DISC) 성격검사 103
1. DISC 성격검사의 이론적 배경 103 | 2. DISC 성격검사의 특징 106
3. DISC 성격검사의 행동유형 109 | 4. RS-DISC검사의 2차 유형 114 | 5. 결론 117
6장 이고그램(Egogram) 성격검사 119
1. 이고그램의 특징 119 | 2. 교류분석(TA) 이론 121 | 3. 자아 상태 127
4. 이고그램 성격검사의 척도 129 | 5. 결론 137
7장 에니어그램(Enneagram) 성격검사 139
1. 에니어그램의 특징 139 | 2. 개인의 에너지 프로파일 142
3. 9가지 유형에 대한 이해 143 | 4. 결론 154
Ⅲ부 학습과 진로
8장 자녀교육과 부모역량 159
1. 학부모의 자녀교육의 의미 159 | 2. 학부모의 자녀교육 이론 161
3. RS-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검사 166 | 4. 자녀교육 역량 강화 전략 172
5. 결론 174
9장 학습자의 학습양식 177
1. 학습양식의 개념 177 | 2. 학습양식 이론의 분류 179
3. 선호환경 중심 학습양식 이론 180 | 4. 정보처리 중심 학습양식 이론 183
5. 성격 중심 학습양식 이론 186 | 6. 학습자유형검사의 이론적 배경 189
7. 학습자 유형검사의 하위 유형 192 | 8. 결론 198
10장 진로적성에 대한 종합적 접근 199
I. 적성의 성격 차원 200
1. 성격의 개념 200 | 2. Carl Jung의 이론적 입장 201 | 3. RS-성격적성검사 204
4. 결론 207
II. 적성의 능력 차원 207
1. 지능의 의미 208 | 2. 다중지능이론 208 | 3. RS-다중지능검사의 구성요소 211
4. 결론 214
III. 적성의 흥미 차원 214
1. 직업흥미검사의 개념 214 | 2. 직업흥미검사의 이론적 배경 215
3. RS-직업흥미검사 218 | 4. 결론 220
IV. 적성과 가치관 220
1. 직업가치관검사의 개념 221 | 2. 직업가치관검사의 이론적 배경 221
3. RS-직업가치관검사 222 | 4. 결론 225
Ⅳ부 관계와 소통
11장 결혼과 부부관계 229
1. 결혼만족도에 대한 소개 229 | 2. RS-커플진단/결혼만족도 검사 233
3. 커플진단/결혼만족도 검사의 활용 252 | 4. 결론 253
12장 대인 간 의사소통 255
1. 의사소통의 개념 255 | 2. 의사소통의 특징 256
3. Norton의 의사소통검사의 특징 260 | 4. 의사소통검사의 하위 유형 264
5. 의사소통검사의 2차 유형 271 | 6. 결론 273
Ⅴ부 정신건강
13장 스트레스 277
1. 스트레스의 정의와 특성 277 | 2. 스트레스 이론 280
3. RS-스트레스 검사 283 | 4.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 290 | 5. 결론 293
14장 정서 295
1. 정서에 대한 정의 295 | 2. 정서에 대한 이론 298 | 3. 정서의 발달 301
4. 정서 척도 306 | 5. 결론 317
15장 우울증 319
1. 우울증의 정의와 특성 319 | 2. 우울증의 원인 321 | 3. 우울증의 증상 325
4. 우울증 치료 333 | 5. 결론 335
16장 정신병리 337
1. 이상심리에 대한 소개 337 | 2. RS-정신병리검사 343
3. 정신병리에 대한 치료 350 | 4. 결론 352
참고문헌 353
찾아보기 375
인간의 삶에서의 태도와 심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는 생애 전반에 걸친 발달이다. 따라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 시기에 적합한 단계적 특성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아동과 청소년 발달의 정의와 기본적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 다음 인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 인지이론, 생태학적 이론에서의 아동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본다. 그 다음으로 RS-발달검사(아동용과 청소년용)에서 다루는 아동 발달 영역별 의미와 특징을 알아본다.
(p.11 중에서)
Dusay가 개발한 초기의 이고그램은 자아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직관에 의한 측정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직관을 활용한 방법은 여러 한계가 있었다. 우선, 검사를 받는 개인이 자아 상태를 개념적으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개념적 이해를 보장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두 번째로 검사가 사회적 바람직성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세 번째, 자아 상태에 대한 설명이나 측정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관찰자의 주관의 영향을 받았다. 네 번째, 절대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현장의 수요를 따라가기 힘들었다. 마지막으로, 객관성이 떨어졌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정량적인 이고그램 척도 개발을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노력 중 한 예로, Heyer(1979)는 질문지법을 사용한 이고그램을 개발했다.
(p.120 중에서)
지금까지 RS-성격적성검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RS-성격적성검사는 Jung의 분석 심리학의 성격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Jung이 제시한 인간의 주요 성격 4유형인 외향적 사고형, 외향적 감정형, 내향적 사고형, 내향적 감정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본 검사는 리더형, 사교형, 분석형, 조화형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형은 승부욕이 강하고 도전적인 직업을 선호하며 사교형은 열정적이고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이 많은 직업을 선호한다. 분석형은 타인과 접촉이 적고 혼자 몰두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하고 조화형은 경쟁상황이나 갈등상황이 적은 환경과 여유로운 직업을 선호한다. 이러한 직무스타일을 통해 향후의 진로선택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적성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다.
(p.207 중에서)
정의 및 특징.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불안은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감정이다. 적당한 불안은 생존가치를 향상시키지만, 지나친 불안은 인간을 부적응 상태에 빠지게 만든다. 불안과 비슷한 개념인 ‘두려움’은 위험한 상황을 자각하게 하여 위협으로부터 멀어지도록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협으로 느끼는 명백한 요인이 존재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두 개념은 명확히 구분된다. 불안의 종류는 범 불안장애, 공황장애, 분리불안장애, 공포증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그 중 RS-정신병리검사 척도에서는 범 불안장애에 초점을 맞춘다. 일반화된 불안장애, 즉 범 불안장애는 다양한 상황에서 과도한 걱정을 나타내는 만성적 불안을 말한다. 정상적인 불안이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걱정의 정도가 지나치지 않은 반면, 범 불안장애는 특정한 원인이 없이도 삶 전반에 극심한 고통을 주는 지속적인 불안을 의미한다.
원인. 기질적 원인으로 부정적인 정서성 중 신경질적이고, 행동을 억제하며, 해롭고 불편한 것을 피하려는 경향을 꼽을 수 있다. 정신분석적 관점에서는 어린 시절, 본능을 통제하지 못한 것에 대한 신경증적 불안과 자신의 양심에 위배되는 일을 한 것에서 비롯한 도덕적 불안이 내면에 자리 잡아 불안 내지는 범 불안장애로 나타난다고 본다. Sigmund Freud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성장하면서 일정 수준의 불안을 경험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영향. 신경과민, 긴장, 초조, 두려움과 같은 감정을 느낀다. 과민하고 긴장된 상태의 지속으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근육통, 만성피로, 두통, 수면장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범 불안장애와 가장 많이 동반되는 질환은 우울증으로 두 질환 모두 미래의 불쾌한 일에 대한 기대를 인지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p.345 중에서)
RS에듀컨설팅 대표 송영선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을 공부했다. 삼성전자, 딜로이트 컨설팅 등을 거쳐 현재는 심리학을 바탕으로 하는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인성, 학습, 진로, 심리건강 등을 서비스하는 RS에듀컨설팅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저자는 인간이 가진 다양한 잠재력을 끌어내 각자가 원하는 인생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심리서비스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RS에듀컨설팅의 심리진단 프로그램 (CPDP: COMPREHENSIVE PSYCHOLOGICAL DIAGNOSIS PLATFORM)은 현재 일선학교, 학원, 상담기관, 코칭센터 및 해외의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2011년 출간된 ‘내일의 나를 부탁해(다산에듀)’는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되어 베스트 셀러의 반열에 올랐고 이외의 저서로 ‘내일의 너를 믿어 봐(탐출판사)’, ‘진로와 직업 교과서(씨마스)’가 있다.
솔과학 출판사 신간 [물과 물결 그리고 하느님](류해욱 신부 저) 안내입니다. (0) | 2021.06.23 |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도서 [문화로 보는 일본어(文化で見る日本語)](조영남, 채성식, 고마쓰나나, 고이데무네카즈, 주현숙 공저) 안내입니다. (0) | 2021.06.01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도서명 : [사람 사는 세상](조석중 저) 안내입니다. (0) | 2021.04.20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도서명 : [나는 아나키즘이다: 회화의 해방, 몸의 자유](김상표 저) 안내입니다. (0) | 2021.04.19 |
솔과학 출판사 신간 도서명 : [즙산학과 송명유학](신현승 저) 안내입니다. (0) | 202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