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소매틱(신체심리) 치유 & 재활요가)](육영숙 저)
현대의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COVID-19 지금 우리의 몸과 마음은 안녕한가?
이 책은,
COꠓVID-19 팬데믹이 조속히 종식되기를 기원해 보면서,
여러 분야의 전문가와 요가, 소매틱스 등 신체-심리전문가가 적극 도울 수 있는 일을 찾고, 우리 모두가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확실한 방법을 제시한다!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융합 요가!
본 판차코샤를 통해 본 신체심리 치유 & 재활요가(Somatic Heal & Rehab Yoga) 교본을 통해 자신-돌보기, 몸과 마음의 평온과 치유를 체현화하는 데 기여!
이 책은 요가, 소매틱스 등 움직임을 통한 치유와 재활을 추구하는 모든 분들께 기술적 파트와 영감을 준다!
신체활동 및 운동부족, 반복적 자세패턴에 따른 근 골격계의 긴장과 불균형, 동시에 몸에 누적되어가고 있는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과 우울감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의 심-신(Soma)의 치유와 재활을 돕기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요가동작과 소매틱엑서싸이즈 그리고 호흡법으로 구성되어 있는,
본 교재는 가정에서, 직장에서 어디에서든 동작을 선택하여 부분적으로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인간의 다차원적 존재를 요가의 Pancakośa를 통해 5가지의 층으로 인문·철학적 존재(Humanities and Philosophical Beings)로 바라보고, 또한 몸의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 집합체로, 근육, 뼈, 신경,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그물망인 근막, 심부전방선을 통해 물리학적 존재(Physical Existence)로 이해해 보면서 판차코샤 5개의 층, 몸, 호흡, 마음, 정신, 영혼의 치유와 재활에 대하여 요가, 소매틱엑서사이즈, 여러 호흡법 등을 제시해 보았다.
요가를 통한 신체-심리적 혹은 전일체적 효과는 무엇이며, 아사나의 효과인지, 아니면 호흡의 효과인지, 혹은 이 두 가지의 수련과 체현화에 따른 결과물인지 확인할 수 있다!
1. 서문
경추의 2, 3번과 5, 6번 디스크 통증으로 여러 병원치료를 다니며 시름을 앓던 2005년 봄, 요가철학자 이태영 박사님께 몸 수련을 시작하면서부터 목 디스크 통증으로 인한 비명이 사라졌다. 물구나무 서기를 완성해가면서 목 디스크 통증의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로와지는 몸과 마음의 변화를, 그리고 무엇보다도 쿤다리니 요가를 통해 잃었던 에너지를 되찾기 시작했다. 요가 수행에 있어 프라나야마(호흡)과 명상을 강조하셨던 이태영 박사님께 요가를 사사받던 시간에 문득 문득 과제가 떠오르곤 하였다.
31살에 일찍이 박사학위를 받았으나 좌절과 상실로 학위와 전혀 다른 길을 걷고 있던 당시 나의 몸에 장기간 누적된 신체심리적 스트레스,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으로 경추 디스크질환, 경견완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그리고 갑상선 결정선종을 앓고 있었는데, 내가 겪고 있는 근골격계 통증과 정신적 스트레스는 현대인 누구나가 겪을 수 있는 삶의 “苦” 가운데 하나일 텐데, 스포츠심리학과 요가를 전공한 나는 무엇을 도울 수 있을까?
요가를 통한 신체-심리적 혹은 전일체적 효과는 무엇이며, 아사나의 효과인지, 아니면 호흡의 효과인지, 혹은 이 두 가지의 수련과 체현화에 따른 따른 결과물인지 궁금함으로 연구를 시작하던 차에 호흡과 명상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어 2008년 한국명상학회에서 마음챙김 명상 기법을 수련하면서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요가의 융합 연구가 시작되었다.
2009년, 요가 및 호흡명상 참여 효과에 관한 질적 분석(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0(3))을 시작으로, 비행청소년의 정서 및 심리적 안녕감을 위한 심신치유 복합 프로그램 적용 연구(한국체육학회지, 49(2), 2011년 기초연구 우수성과 한국연구재단 선정, 한국과학기술부장관 인증패 수상, 2011.9.22), 감정을 표현하는 요가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정서지능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1(4),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2.2), 그 외 지역사회 내 우울환자, 유방암 수술 후 생존자, 소방공무원, 중증장애환자 간병가족, 청소년, 교원 그리고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기계체조·컬링 등 운동선수와 부상선수의 재활과정 중재 등 소외계층에서 일반인과 스포츠선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으로 스포츠심리학, 요가와 마음챙김 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신체-심리적 치유 및 재활효과를 검증하고자 노력해왔다.
그 과정에 다양한 계층의 대상자분들께서 소소하지만 크고 작은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긍정의 변화, 자신을 향상 돌봄과 수용과 관점의 변화들을 경험할 때마다 큰 감사와 기쁨의 순간들이었고, 요가와 마음챙김 기법이 신체-심리적 치유 및 재활에 중요한 하나의 도구가 된다는 확신과 보람을 쌓아왔다. 그런데 사실 연구 진행장면에서 순간의 알아차림, 깨달음 … 자신 내면과의 깊은 만남과 치유, 변화, 성장하는 감사한 선물의 시간이었음을 고백한다.
그리고 그동안 학문적 지식과 영감을 주셨던 여러 은사님께, 불모지인 신체심리학분야에서 앞서 연구하신 학문적 선배님께, 그리고 그리고 토마스 하나의 “부드러운 움직임의 길을 찾아” 소매틱 운동(SE: Somatic Exercise)으로 안내 해 주신 김정명 교수님께도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판차코샤를 통해 본, 소매틱 치유 & 재활요가가 출판되기까지 여러 학문적 인연의 과정이 있었음을 자각해본다. - (중략) -
마음을 담고 있는 질그릇, 소마(몸).
부드럽게·친절하게·관대하게 바라봅니다.
흙을 딛고 세상을 향해 지향해 갈 수 있는 위대하고 신비로운 소마(몸).
이 세상에 한 생명체로 탄생시켜주신 부모님, 조부모님.. 그리고 창조주께 깊은 감
사를 드립니다.
2. 목차
제1장 인간의 몸·마음 이해
1. 요가의 인간관 : 판차코샤 _17
2. 근막과 신체심리 _20
3. 스트레스에 따른 근육반사, 빨간등반사 _29
제2장 몸 치유·재활 : 안나마야 코샤를 위한 요가
1. 몸을 알아가기 _37
2. 개별수련에 맞는 요가 아사나(자세) 선택 _41
3. 요가 자세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_42
4. 자세에서 어떻게 호흡할 것인가? _43
5. 자세를 어떻게 조합할 것인가? _43
6. 몸 치유·재활을 위한 요가 프로그램 _44
1) Tadasana(타다사나) _44
2) Parsvottanasana(파르스바타나사나) _45
3) Uttita Trikonasana(웃띠따 트리코사사나) _46
4) Uttanasana / Padahastasana(웃따나사나 / 빠다하스타사나) _48
5) Adho Mukha Svanasana(아도무카 스바나사나) _50
6) Dvipada Pitham(드위파다 삐땀) _51
7) Urdva Prasrta Padasana(우르드바 프라사르타 파다사나) _52
8) Sarvangasana(사르방가사나) _53
9) Bhujangasana(부장가사나) _54
10) Dhanurasana(다누라사나) _55
11) Apanasana(아파나사나) _56
12) Pascimatanasana(파스치맛타나사나) _57
13) Ardha Matsyendrasana(아르다 마첸드라사나) _58
14) Savasana(사바사나) _59
제3장 호흡 치유·재활 : 쁘라나마야 코샤를 위한 요가
1. 가슴과 복부를 확장시키는 자세 _64
1) 도구를 이용한 후굴 _64
2) Crescent Moon(반달자세) _64
3) Jathara Parvrtti(복부허리비틀기) _65
4) Savasana(휴식자세) _66
2. 소매틱 운동 _67
1) Arch & Flatten(아치 & 플래튼) _69
2) Arch & Curl(아치 & 컬) _71
3) Back Lift(백 리프트) _73
4) Diagonal Arch & Curl(사선 아치 & 컬) _76
5) Side Bend(측굴) 허리근육 _78
6) The Washrag(온몸 비틀기) _80
7) Inversion and Eversion of the Feet(고관절과 발목, 내번 외번) _82
8) The Flower(꽃 개화) _84
9) Sking(스키타기) _86
10) Waking Lessions(워킹 레슨) _88
11) The Shrug(어깨풀기) 기초 _90
12) The Trapezius & Levator scapula(승모근 & 견갑거근, 어깨이완) _92
13) Pump Breathing(펌프호흡) _95
14) Eye Relaxation(눈 이완, 휴식) _98
15) Reach Up to the Top Shelf(높은 선반까지 뻗어보기) _100
3. 요가 호흡법 _102
1) Nadi Sodhana(나디 정화호흡) _102
2) Cooling Pranayama(냉 호흡, 冷 呼吸) _103
3) Heating Pranayama(열 호흡, 熱 呼吸) _10
4) Bhramari Pranayama(꿀벌 호흡) _106
5) Shanmukhi Mudra(샨무키 무드라) _106
제4장 마음 치유·재활 : 마노마야 코샤를 위한 요가
1. Restorative Yoga(레스토러티브 요가)의 특징 _111
2. Restorative Yoga(레스토러티브 요가) 자세 _111
3. 마음재활을 위한 레스토러티브 요가 프로그램 _118
4. Restorative Yoga(레스토러티브 요가)를 위한 도구 _119
제5장 정신 치유·재활 : 비즈나마야 코샤와 아난다마야 코샤를 위한 요가
1. Yoga Nidra(요가 니드라) _125
2. Mantra Meditation(만트라 명상) _133
3. Mantra와 함께 하는 Nyasa(니야사) _134
4. Pranayama Meditation(호흡명상) _135
3. 본문 중에서
인간의 몸과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요가의 관점에서 판챠코샤를 통해 바라보고자 한다.
요가 철학에서는 인간을 다차원적 존재로 분류하고 음, 영혼 전체를 통합적으로 보고 있는데, 인간의 몸을 다섯 가지의 몸 혹은 다섯 가지의 층으로 구성되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본다. 이 다섯 층은 경험하는 의식 상태로는 거친체(Gross Body)상태, 정묘체(Subtle Body)상태, 원인체(Causal Body)상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섯 개의 덮개로 이루어졌다고 하는 판차코샤(Panca Kosha)의 개념으로 넓게 받아들여 보면, 인간이라는 존재는 5개의 덮개 또는 껍질로 둘러싸여있고 진정한 자신은 그 덮개에 둘러싸여있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물질에서부터 신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덮개를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층은 안나마야 코샤(annamaya kosha), 프라나마야 코샤(pranayama kosha), 마노마야 코샤(manomaya kosha), 비즈나나마야 코샤(vijnanamaya kosha), 아난다마야 코샤(anandamaya kosha)이고 이 다섯 가지 층 너머에 참나(atman)가 있다고 한다. 이 판차 코샤는 고대 우파니샤드인 ‘타이트리야 우파니샤드(Taittiriya Upanisad)’에 언급되어 있다.
(p.17 중에서)
(준비)
천장을 보고 바로 누워 호흡을 느껴본다. 호흡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부위가 어디인가? 들숨이 쉬운가 날숨이 쉬운가? 전체적으로 호흡이 내 몸 안에서 어떠한 느낌을 주는 알아차린다. 이제는 양쪽 무릎을 세운다. 양 무릎과 발은 약간 벌려서 허벅지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하루종일 세워놔야 한다고 했을 때 가장 편안한 위치를 찾는다). 양팔은 몸통과 45도 정도가 되도록 편하게 바닥에 놓는다.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시작한다. 양팔은 엉덩이 옆에 편하게 내려놓으면서 겨드랑이가 벌어져 견갑대가 어느 정도 벌어지게 하고, 두 다리는 골반 넓이 만큼 벌려놓으면서 고관절과 대퇴 부위의 편안함을 알아차려본다.
먼저 바닥에 닿아있는 몸통 뒷부분을 자각한다. 그리고 팔과 다리의 위치, 놓여 있는 모양 등을 알아차린다.
천천히 부드러운 호흡을 이어가면서 복부에 주의를 둔다.
한쪽 다리씩 무릎을 구부려 천천히 발뒤꿈치가 바닥에 이끌려오는 느낌에 주의를 두며(자동화된 몸의 패턴이 작동되어 동작 완성을 성취하려 했던 조급한 마음을 알아차리고) 두 다리를 엉덩이 가까이 오도록 당겨 세운다. 이 상태에서 호흡을 길고 깊게 한두 차례 한다.
(p.69 중에서)
(2) Kapalabhati(까빨라바띠: 정뇌호흡)
‘까빨라’는 ‘두개골’, ‘바띠’는 ‘빛’이라는 의미로, 까빨라바띠는 ‘두개골의 빛’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준비자세로 편안하게 앉은 명상 자세에서 눈은 지긋이 감는다. 바스트리카와 비교하면 날숨이 더 힘차며 정화효과가 더 크다. 들숨은 복부와 횡격막, 흉부로 강하게 숨을 들이마시고 날숨은 복부를 수축하며 힘차게 내쉰다.
하고 온몸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뇌를 정화시킨다.
(p.105 중에서)
마음의 재활에는 회복, 이완, 휴식요가인 레스토러티브 요가가 효과적이다. 이때 볼스터나 블록, 담요, 아이필로우 등 다양한 도구를 적절하게 이용함으로써 이완감을 더 높일 수 있다.
1. Restorative Yoga(레스토러티브 요가)의 특징
1) 도구를 적절하게 이용함으로써 완전한 이완을 위한 충분히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2 프로그램 구성을 척추를 모든 방향으로 골고루 움직일 수 있게 하면 척추의 상태를 좋게 만들어준다.
3) 거꾸로 하는 역자세를 프로그램에 잘 포함하면 상체로 액상이 잘 갈 수 있게 되고 심장의 부담이 줄어들고 그 기능이 향상될 수 있다.
4) 가라앉히는 것뿐 아니라 장기를 자극시키기도 한다. 전굴자세, 후굴자세 그리고 비틀기 자세에 따라 복부 장기를 조이기도 열기도 하고 피가 활발히 움직이게도 하고 고요하게 하기도 한다.
5) 레스토러티브 요가는 에너지의 흐름을 조화롭게 하기 때문에 수련자가 너무 자극되지도 않고 너무 가라앉지도 않게 한다.
(p.111 중에서)
5) Mountain Brook Pose
목과 등, 무릎 뒤에 도구를 두고 편하게 눕는다. 도구 위에 산 계곡 바위 위에 흐르는 물결처럼 부드럽게 걸쳐있는 자세로 가슴이 열린 채로 지지된 후굴자세이다. 일상생활에서는 주로 닫혀 있는 세 부위(목, 가슴, 복부)를 도구의 도움을 받아 열어준다. 5분 정도 유지하며 숙련자의 경우 15분도 가능하다.
일상적으로 무너져 앉아있는 자세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가슴을 열어 호흡이 더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화를 돕고 피로를 덜어주며 가라앉는 기분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자세에서 나올 때는 날숨에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기고 몸을 옆으로 돌려 앉으면서 나온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분리증 또는 디스크 질환자 그리고 3개월 이상의 임산부는 하지 않는다.
(p.113 중에서)
4. 저자 소개
육영숙
성신여자대학교 보건체육학과(보건체육학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이학박사(스포츠운동심리학)
한양대학교 지방자치행정대학원 석사(지방자치학)
현 성신여자대학교 운동재활복지학과 부교수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부회장(현)
대한에어로빅힙합협회 부회장(현)
대한수중핀수영협회 도핑위원회 부회장(현)
한국명상학회 이사, 감사(현)
[자격증]
● 요가지도사
● 스포츠심리상담사 1급
● 건강심리전문가 77호
● 명상치유전문가(K-MBSR) R급
● 건강운동관리사(구, 운동처방사 1급)
[수상]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인증패, 한국연구재단2011년 기초연구 우수성과 선정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우수논문 수상
● 서울특별시장, 우수저술공무원
● 대한장애인체육회(체육인지원센터) 우수교수상
[저서 및 역서]
● Body & Mind Yoga(하타요가 기본과 재활요가)
[육영숙 저(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 한국의 명상을 말한다, 육영숙 외 31인(한국명상학회, 담엔북스)
● 스포츠의학심리학, 육영숙 외 7인 역(레인보우북스)
● 스포츠손상과 재활심리학, 육영숙 외1인 역(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 신체활동과 운동의 행동과학, 육영숙 외 18인 역(주)바이오사이언스출판
솔과학 출판사 신간 [쉽게 쓴 스트레스 심리학 - 역경과 성장의 패러독스(송영선 장민희 정태연 오한진 공저)] 안내입니다. (0) | 2021.1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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