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과학 출판사 신간 도서명 :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최신판 ](한상돈(학원원장)·정동혁·강성만 저) 안내입니다.
도서명 :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최신판 ](한상돈(학원원장)·정동혁·강성만 저)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최신판!
NCS기반 출제기준에 따른 적중률 100 핵심정리!
최신 출제기준 반영! 각장 기출문제 분석! 지게차 합격필독서!
• 건설기계(중장비) 등 지게차(Fork Lift)와 그 조종인력의 수요 및
안전운전의 필요성은 산업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현저히 증가하였습니다.
• 지게차는 기본적으로 구조와 작동의 원리를 숙지한 다음 운전을 해야 하므로 철저히 지게차의 구조와 원리를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 지게차의 기본 구조와 원리를 정리 후, 최신 기출문제 10회 분의 완벽 해설과 출제 예상 모의고사 10회 분을 수록하여 한 권으로 모든 수험 준비가 끝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지게차 등 모든 중장비의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에 도전하는 모든 분들의 필독 참고 자료로서의 역할과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 책을 통해 수험생 여러분의 앞날에 합격의 영광과 발전의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서문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물류산업도 급속히 발전됨에 따라서 건설기계 지게차운반 사업은 급변하게 늘어갔고 그만큼 안전사고도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이 책은 지게차 구조와 원리를 정확히 숙지하고 자격을 취득하여 현장에서 적용 운전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습니다.
지게차를 종력을 발생시키는 엔진 분야, 엔진을 조정하는 전기・전자 분야, 동력을 전달하는 종력전달장치 분야, 지게차 의 작업장치 분야, 작업장치를 구동하는 유압 분야, 조향장치・제동장치 분야 및 안전 및 도료교통법 분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을 대비한 가장 최신의 새로운 출제기준에 맞추어 공부할 수 있도록 출제 예상문제를 집필하였으며 최단 시간 내에 유형파악과 적중률을 높이기 위한 기출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부디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준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집중적으로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여 목표를 달성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저자는 지게차 부문에서는 누구보다 수많은 시간 교육을 하고 현장실무 경험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 과 노력이 오롯이 스며있는 이 책을 통하여 수험생 여러분이 지게차운전 기능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차례
서문 • 3
출제기준표 2019 • 4
출제기준표 2020.1.1_2022.12.31 • 9
필기응시절차 • 16
지게차의 구조 및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코스·작업요령 • 17
1장 지게차 작업장치• 21
1 지게차의 개요 • 22
2장 건설기계 기관장치 • 32
1 기관의 개요 • 33
2 기관의 블록 • 37
3 윤활장치 • 49
4 냉각장치 • 53
5 연료장치 • 56
6 디젤 기관 • 60
7 전자제어 디젤엔진 • 63
3장 건설기계 전기장치 • 68
1 전기의 기초 • 69
2 전기와 자기 • 70
3 기동장치 • 77
4 충전장치 • 79
5 예열장치 • 82
4장 건설기계 섀시장치 • 85
1 동력전달장치 • 86
2 휠 및 타이어 • 89
3 조향장치 • 90
4 제동장치 • 93
5장 건설기계 유압장치 • 98
1 유압의 개요 • 99
2 유압기기의 구성 • 100
3 유압장치 • 102
4 유압기기 • 103
5 유압 회로 • 108
6 유압 기호 • 112
6장 건설기계 관리법규 및 도로교통법 • 115
1 관리법규 • 116
2 도로 교통법 • 118
7장 안전관리 • 124
기출문제 • 128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모의고사 • 183
3. 본문 중에서
가) 동력 전달 순서
(1) 마찰클러치식 지게차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차축 → 앞바퀴
(2) 토크컨버터식 지게차
엔진 → 토크 컨버터 → 변속기 →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구동축 → 최종 감속장치 → 앞바퀴
(3) 유압식 지게차
엔진 → 토크 컨버터 → 파워 시프트 → 변속기 → 차종감속 기어 및 동장치 → 앞 차축 → 앞바퀴
(4) 전동식 지게차
배터리 → 컨트롤러 → 구동 모터 → 변속기 → 종감속 기어 및 차동장치 → 앞 구동축 → 앞바퀴
(p.28 중에서)
압력의 SI 단위인 파스칼(Pa)이 적절한 접두어와 함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어야 하는데 아직도 kgf/cm2가 널리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들의 사용을 되도록 피해야 한다. 날씨예보에서도 ‘밀리바아’가 통용되었으나 헥토파스칼(hPa) 이밀리바아
대신에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기상자료를 많은 사람들에게 제시할 때는 킬로 파스칼(kPa)을 사용하여야 한다. 1 kgf/cm2는 약 98.0665 kPa이나 여기서는 계산 편의상 100 kPa로 한다.
(p.51 중에서)
Ⅷ 음주운전 및 벌점
1. 술에 취한 상태
누구든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 하여서는 안 된다. (특히, 혈중 알콜농도 0.05% 이상)
2. 처벌 :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1) 형사처벌
① 0.05%-0.35% : 입건
② 0.36% 이상 : 구속
③ 3회 이상 음주운전 전력자 : 구속
2) 경찰관의 음주 측정 거부 시 : 면허 취소
3. 점수 초과로 인한 면허취소
순위 기간 벌점점수 비고
1) 1년간 121점
2) 2년간 201점
3) 3년간 271점
☞ 도주차량 신고 시 : 40점 감면
주)교통사고로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구호조치 및 신고의무를 하지 아니한 차량임
4. 교통소양교육 이수(4시간) : 20일 감경. 단, 누산점수 공제 없음
5. 벌점 소멸
처분 벌점이 40점 미만일 경우 최종 위반일 ,사고일로부터 1년간 무위반 무사고 경과한때 소멸.
※40점 이상이면 당해 위반 또는 사고가 있었던 날을 기준으로 3년간 관리.
(p.123 중에서)
11. 기관 과열의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팬벨트가 헐거울 때
② 물 펌프 작동이 불량할 때
③ 크랭크축 타이밍기어가 마모되었을 때
④ 방열기 코어가 규정 이상으로 막혔을 때
[기관 과열 원인 : 냉각수 양이 부족할 때, 물재킷 내의 물때가 많을 때, 물 펌프의 회전이 느릴 때, 수온조절기가 닫힌 상태로 고장났을 때, 분사 시기가 부적당할 때, 라디에이터 코어가 20% 이상 막혔을 때.]
(p.134 중에서)
42. 줄 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줄은 반드시 자루를 끼워서 사용한다.
② 줄은 반드시 바이스 등에 올려놓아야 한다.
③ 줄은 부러지기 쉬우므로 절대로 두드리거나 충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
④ 줄은 사용하기 전에 균열 유무를 충분히 점검하여야 한다.
43. 브레이크에서 하이드로 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대기압과 흡기다기관 부압과의 차이를 이용하였다.
② 하이드로 백에 고장이 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다.
③ 외부에 누출이 없는데도 브레이크 작동이 나빠지는 것은 하이드로 백 고장일 수도 있다.
④ 하이드로백은 브레이크 계통에 설치되어 있다
(p.206 중에서)
4. 저자 소개
저 자 : 한상돈(학원원장)· 정동혁·강성만
검토위원 : 이천복·성도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