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명 : [복식과 전통머리의 美](이승미, 이해분, 이영숙 공저)
이 책은, 뿌리에 대한 美적 가치를 발견하게 하는 책이다!
비로소 한국 전통 뿌리문화 연구가인 저자들이 뭉쳤다!
전통 복식 연구의 진수인 ‘전통머리의 美’의 뿌리와 실체를 낱낱이 찾아 오롯이 실었다! 우리의 전통머리는 복식과 함께 끊임없이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기에 많은 자료들을 준비하고, 직접 고궁이나 역사박물관을 찾아 전문가와 소통하며, 정리하기까지 후배양성에 초석이 되어야 한다는 긍지와 의무감으로 집필을 시작!
복식사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져 왔지만 의복과 장신구, 머리모양에 따른 시대별 연계성에 아쉬움을 한계점에 두고 고대에서부터 관련성을 찾아 정리하려는 새로운 시도를 하였고, 우리의 전통머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토용과 토우를 근거로 의복 차림과 장신구 등 옛 것에 대한 뿌리를 찾아서 정리하고 연구하여 후배양성에 초석을 마련!
전통의 뿌리 깊고 방대한 복식사에서 의복과 장신구, 머리모양에 따른 시대별 연계성을 고대에서부터 관련성을 찾아 오롯이 정리!
한국의 美적 토대가 되는 복식과 아울러 머리모양의 변천과정, 고유성을 가진 시대별 옷차림, 장신구를 역사를 거슬러 올라 정리하고 중국문헌을 참고하여 오롯이 정리!
문헌자료 수집과 작품 제현과정을 통해서 헤어와 복식에 관련된 이론을 정리! 전통머리 제작 사진 자료 제시로 실제교육의 모티브로 삼아 미용관련 학교에서나 전통문화예술행사에 널리 보급!
1. 들어가는 말
역사뿌리문화의 역사적배경은 너무나 방대한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작품 활동과 국내외 문화행사 전시 및 다양한 활동을 시작으로 전통복식에 대한 이해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본 책의 내용은 복식사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져 왔지만 의복과 장신구, 머리모양에 따른 시대별 연계성에 아쉬움을 한계점에 두고 고대에서부터 관련성을 찾아 정리하려고 했다.
이론과 실기의 깊이가 더해 갈수록 한국의 美적 토대가 되는 복식과 아울러 머리모양의 변천과정의 관심도는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고유성을 가진 시대별 옷차림, 장신구 등에 초점을 두고 역사를 거슬러 올라 중국문헌을 찾아 해석하려 했지만 한문해석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필자는 용어풀이에 노력하였으며 작품의 기초가 되는 토우, 토용에 비중을 두었다. - (중략) - 자료 수집과 동시에 서적과 학위논문, 인터넷을 통해 새롭게 배우고 고찰하면서 방대한 시대별 역사를 알아가고 선조들의 지혜에 또 다른 감동을 받았기에 한국인의 자부심이 자랑스러웠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보면 고구려시대 주몽(朱夢)이 우여곡절을 거쳐 BC 37년에 나라를 세우게 된다. 동명성왕(東明聖王) 이라 불리는 고주몽은 나라를 세운 후 연호(年號)를 ‘다물’이라 지었을 만큼 다물 정신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건국정신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고주몽은 고구려를 세우며 고조선 시대에 광대한 땅을 지배하였던 영토를 회복하겠다는 다짐으로 ‘다물(多勿)’이란 연호를 쓴 것으로 이후 다물 정신은 우리 역사에 면면히 흐르는 민족정신이 되었다.
마치 보이지 않는 지하에 지하수(地下水)가 흐르듯이 우리 민족사의 밑바닥에 ‘다물 정신’이 흘러 왔다. 우리는 다물 정신을 이어받아 옛것에 대한 소중함을 지키며 계승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2. 목차
01 고대시대
역사가 시작되는 시기에서 선사시대 연대표 · 12
01. 고대 원시신앙의 일상문
1) 원시신앙의 배경으로 성립된 문양 · 17
2) 태양을 상징하는 원(圓)안의 삼족오 · 18
3) 태양숭배와 새 토템 · 18
4) 고대의 태양숭배와 새 토템 · 20
02. 고대에서 본 복식 미
1. 선사시대 · 22
1) 기원전 17세기 이전 상대적(商代的)의 복식(服飾) · 24
2) 사람모양의 청옥 패 · 24
2. 기원전 11세기에서 기원전 221년 주대적(周代的) 복식(服飾) · 26
1) 진한시대의 복식(기원전 221~서기 220년) · 26
2) 고대 장신구 · 42
3) 전국 부녀자들의 복식 · 42
3. 당조의 문화 · 45
1) 문화적 배경 · 45
2) 당의 부녀자 복식과 머리모양 · 45
4. 중국 소수민족의 복식문화 · 48
1) 중국 소수민족의 이해 · 49
2) 소수민족의 분류 · 49
02 고구려시대
고구려 연대 표 · 64
01. 고구려의 인물상과 토용, 토우 이야기
1. 토우의 기원 · 68
2. 토용의 유래 · 70
3. 문헌 고찰로 본 복식 미 · 73
1) 가체로 본 역사 · 73
2)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 인면조 · 75
02. 샤머니즘에 표현된 개념과 유래
1. 솟대신앙의 개념 및 발생 · 80
1) 솟대신앙의 개념 · 82
2) 솟대신앙의 발생 · 82
2. 무신도(무무도)에 표현된 복식 · 82
1) 주술성 · 83
2) 상징성 · 83
3) 조형성 · 84
4) 무신도에 나타난 성수와 부군 · 84
03. 고구려시대로 보는 역사적. 문화적 배경
1. 고분벽화가 역사에 미친 영향 · 87
2. 복식을 통한 문화적 이해 · 88
1) 복식미의 변화 · 90
2) 신의 특징 · 96
3. 머리모양 유래와 장신구 · 98
1) 다양한 머리모양의 유형 · 98
2) 장신구의 변화 · 99
04. 문화속에 연결된 복식
1. 머리모양과 복식의 관계 · 102
1) 머리모양과 의복 · 103
2) 신발에 표현된 유래와 문양 · 103
2. 고구려 벽화에서 본 풍속과 생활모습 · 106
1) 고분벽화의 역사적 의의 · 106
2) 고분벽화에 표현된 미적양식의 실제 · 107
3. 고분벽화로 본 생활도 · 118
1) 안악3호분 · 118
2) 백라관을 쓴 주인공 · 118
3) 청라관을 쓴 주인공 · 119
4) 쌍영총 행렬도·무용도 · 120
05. 고구려 벽화에 표현된 인물상
1. 안악3호분 주인공 · 127
2. 복식과 머리모양 재해석 · 129
06. 역사와 함께 한 쪽 이야기
1. 쪽머리의 역사적 배경 · 130
1) 대표적인 쪽머리 유래 · 130
2) 쪽의 유형과 변화 · 131
3) 얹은머리의 다양한 유형 · 132
4) 얹은머리 · 133
03 백제시대
백제시대 연대표 · 138
01. 백제의 건국
1) 백제의 건국 · 142 2) 문화적 배경(기원전 18년 ~ 660년) · 143
3) 백제문화를 부흥시킨 근초고왕과 4인(仁) · 143
4) 남조문화(南朝文化) · 146
1. 건국과 백제의 성장 · 149
1) 한성시대(지금의 송파) 475년 장식대도 · 150
2) 웅진시대(475~538 지금의 공주) · 152
3) 사비시대(538~660 지금의 부여) · 158
4) 부소산성, 삼총사, 제석사 유래 · 158
5) 금동대향로(국보 제 287호) · 162
6) 공예품의 발달 · 165
2. 궁의 금동신발 · 167
1) 백제의 멸망 · 170
02. 백제의 복식
1. 관모의 의미 · 175
1) 관모의 품계 · 176
2) 관과 관모의 유래 · 176
3) 복식과 장신구 · 180
2. 머리 모양의 변천사 · 188
1) 쌍계머리 · 188
2) 밑머리 · 189
3) 삼천궁녀머리 · 190
4) 궁녀 머리모양 현대화 업스타일 재해석 · 194
04 신라시대
신라시대 연대표 · 198
01. 신라의 건국(B.C 57~A.D 4 재위)
1. 문화적 배경 · 205
1) 신라복식 개요 · 206
2) 복식 문화 · 207
3) 토용에 나타난 복식의 특색 · 209
4) 토우 · 216
02. 신라(B.C 57∼A.D 668)와 통일신라(A.D 668∼935)복식문화
1. 복식에 표현된 장신구 · 221
1) 수식(首飾)의 개념· 222
2) 생활상의 도구 · 226
2. 복식 이야기 · 228
1) 토우에 표현된 이미지 · 228
2) 신라의 예복 · 230
3) 사신복 · 232
3. 머리모양 이야기 · 233
1) 당의 영향을 받은 고전머리 · 234
2) 보덕사 여인의 고계머리 · 235
05 고려시대
01. 고려 시대적 . 문화적 배경 (A.D 918~1392)
1. 문화적 배경 · 239
1) 왕건 신화시대에서 멸망까지 역사 · 242
2) 휴머니즘이 내재된 수월관음(水月觀音)도 · 245
2. 고려 불화 문화 · 246
1) 불화의 기원 · 247
2) 불교문화의 유래와 성격 · 247
3) 궁 안에서 일어난 묘사된 인물 · 254
3. 복식의 시대적 배경 · 256
1) 왕실과 상급자의 복식 · 256
2) 고려에 영향을 미친 5대국 · 259
3) 왕건의 출토 복식 · 260
4) 인종황후상과 신종황후상 · 261
5) 고려여인과 송의 토용 · 262
02. 장식의 의미와 쓰임새
1) 고려 여인의 머리장식 · 264
2) 장신구의 활용 · 265
03. 수발의 변천사
1. 고려시대 머리양식 · 273
1) 불화에 나타난 복식 · 274
2) 용녀의 머리모양 · 275
3) 시녀의 머리모양 · 276
4) 귀부녀 머리모양 · 278
5) 서민의 머리모양 · 279
역사와 전통머리에 대한 이해와 알아 두어야할 상식 · 288
참고문헌 · 294
3. 본문 중에서
고구려의 인물상과 토용·토우 이야기
“단군은 서거한 지 이미 오래거니와 기자가 남긴 풍속은 맑기도 해라
민속이 순박해 다 봉해 줄 만 했고 정전제 사용해 조세도 가벼웠네.
동명왕은 천제의 후손으로 능히 부국강병을 이루었건만 잔약한 후손이
도리를 잃어 전쟁을 수없이 벌이더니 끝내는 당당한 이 장군이 승첩하여
큰 명성을 이루었네 왕씨는 서경에 도읍을 정하여 성첩이 중천에 가로질러 있고
우리 조선은 동쪽 번방이 되어 금성탕지가 웅장하기도 하여라”
김시습(金時習)이 여행 중 평양(平壤)의 기린굴(麒麟窟)에 도달하여 감상을 남긴 시다.
(p.66 중에서)
2) 고분벽화에 표현된 미적양식의 실제
동수부인 <그림 32> 여주인공과 두 명의 여자 시녀와 <그림 33> 귀족부부 모습과 시녀들, <그림 34> 우물가의 생활상에서 엿볼 수 있은 것은 앞방 동쪽 옆방 북벽에 그려진 여인들의 여유로움, <그림 35> 귀족 저택의 안채의 부엌과 고기창고에서 생생한 식생활상의 모습은 주인공들의 실생활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36> 5세기 중기 때의 손님맞이 벽화에 손님을 접대하는 격식 있는 장면은 귀족의 풍모가 보인다. 주인과 손님을 위해 시녀들은 과일과 술(혹은 물) 차림을 나르고 있는 장면은 귀족과 손님, 시녀들의 신분상에서 주인의 머리모양은 관(건괵)을 썼고, 손님은 얹은머리를 하고, 시녀들은 푼기명 머리를 하고 있다.
(p.107 중에서)
<그림 3> 덥수룩한 턱수염이 잘 표현되어 있는 신라의 문관 토용과 <그림 4> 사람의 입성(服飾)거리와 사회생활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토용이 신라 땅 용강동에서 출토된 토용은 ‘흥덕왕 복식금제’에 나타난 명칭들을 푸는 열쇠가 된다. 용강동에서 나온 토용은 크기는 아쉽게도 남자는 13.8cm~20.5cm, 여자는 11.7~17.2cm 이며, 금, 은으로 만든 관이나 허리띠, 신, 칼, 목걸이, 귀걸이 반지 같은 것들은 많지만 입성 모양새는 다행이도 ‘고구려와 비슷하다’라고 했다. 경주 박물관 소장된 토용무사는 크기의 전체높이 15.4cm인 것과 14cm인 것이 있다. <그림 5> 토용은 통일신라 7세기 후반 경 만들어진 것으로 높이가 높이 16.5cm이다.
(p.210 중에서)
5. 저자 소개
이승미
건국대학교 뷰티디자인 대학원 뷰티디자인 박사 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 이사장 국가기술자격증 미용장, 미용장 전) 수원과학대학교, 을지대학교, 건국대학교 외래강사 현) 2013 한국명인.
이해분
고용노동부 선정 우수숙련 기술자 산업인력공단 미용장(기능장)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현) 사)대한미용회 고전머리 특별위원회 부위원장 현) 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 고전분과 부회장 사틴헤어, (주)사틴 대표.
이영숙
서경대학교문화예술대학원 박사 세계 38개국 미용대회 M.C.B 컨슈머 1위 국가기술자격증 미용장 전) 삼육보건대학교 겸임교수 현) 사틴헤어 불광점 대표 현) 사단법인 한국전통문화연구진흥원 고전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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